독점이란?

독점은, 다른 모든 경쟁 상대를 배제할 만큼, 하나의 기업에 의한 산업이나 부문의 지배적인 지위다.

자유시장국가의 독점은 종종 좌절된다. 소비자의 대안 선택이 부족해 가격 상승과 품질 저하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또 부, 권력, 영향력을 한 명 또는 소수의 개인 손에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한편 공공사업 등 일부 필수 서비스의 독점은 정부에 의해 장려되고 강제되기도 한다.

독점은 경쟁이 없는 것이 특징으로 소비자의 비용이 비싸고 제품과 서비스가 열악해 상관행이 부패할 수 있다.

비즈니스 부문이나 업계를 지배하는 기업은 고객을 희생시키고 그 지위를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인위적인 희소성을 낳고, 가격을 고정하며, 공급과 수요의 자연법칙을 회피할 수 있다. 사람들은 새로운 진입자들을 방해하고 실험과 신제품 개발을 방해할 수도 있다.

소비자들은 경쟁자들을 선택하는 방법을 부정하고 속수무책이다

독점 시장은 종종 불공평하고 불평등하며 비효율적이다.

이에 따라 동일 사업 내 기업 간 인수합병은 규제가 엄격해 정부의 심사를 받아야 한다. 연방당국이 독점금지법을 위반했거나 소비자 선택을 배제한다고 판단하면 기업 간 합병계약을 전면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있다.

요구되는 수정은 통상 경쟁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일부 자산을 강제적으로 분할하는 것을 포함한다. 발주된 분할에는 기존 고객목록뿐만 아니라 재산, 공장, 설비(PP&E) 자산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독점업체는 보통 제품의 유일한 공급자이거나 제품의 시장을 대부분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상대에 대해 부당한 우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점은 업종에 따라서 다른 일이 있지만, 유사한 특징을 공유하는 경향이 있다.

순수한 독점 기업은 다른 긴밀한 대체품이 없는 시장에서 유일한 판매자입니다.

오랫동안 마이크로소프트사는 PC 운영체제를 사실상 독점하고 있었다. 2021년 7월 현재 데스크탑 Windows 소프트웨어의 시장점유율은 약 73% 이다.

과점과는 대조적으로, 순수한 독점 기업은, 경합 기업의 시장 참가를 방해하는 막대한 스타트업 비용 등, 진입 장벽이 높은 비즈니스를 향유하고 있다.

생산된 상품의 대체품이 많고, 기업이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힘을 유지하고 있는 업계에 여러 명의 판매자가 있는 경우 독점 경쟁이라고 불립니다.

이 시나리오에서는 유사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다수 존재하지만, 그 제공은 완벽한 대체품은 아닙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는 이중정치로 이어질 수도 있다.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이중지배의 한 예일 수 있다. 이들은 산업을 지배하고 있지만 어느 쪽도 상대를 제압하지 못한다.

독점적인 경쟁 산업에 대해서는, 참가 장벽이 일반적으로 낮고, 많은 기업이 가격 인하와 마케팅 노력을 통해서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다.

다만 다양한 경쟁사에서 제공하는 제품이 너무 비슷해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이 좋은지 판단하기 어렵다. 독점 경쟁 사례로는 소매점 음식점 미용실 등이 꼽힌다.

자연 독점은 발전할 수 있다. 고정비와 창업비용이 비싸고 자체 원자재와 기술에 의존하거나 전문성이 높은 업종은 독점 생산이 가능하다.

경쟁사가 같은 제품을 생산하지 못하도록 자사 제품의 특허를 보유한 기업은 자연 독점이 가능하다. 제약회사는 높은 혁신과 연구비용을 회수하기 위해 특허에 의존하고 있다.

공공독점은 정부가 필수 서비스와 물품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할 수 있다. 미국 우체국은 유나이티드 퍼셀 서비스와 페덱스 등 민간 운송회사의 등장으로 독점성의 상당 부분을 잃었지만 하나가 됐다.

미국의 공공사업에서는 자연이나 정부가 허가하는 독점이 성행한다. 보통 지역과 지자체에 에너지와 물을 공급하는 대기업은 한 곳뿐이다.

이러한 공급업자가 전력이나 물을 생산·공급하는데 상당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독점이 가능하며, 단독 공급업자가 효율적이고 신뢰성이 높다고 생각된다.

트레이드오프는 정부가 이들 기업을 엄격히 규제하고 감시하는 것입니다. 규제는 공공요금 인상과 타이밍을 제어할 수 있다.

독점금지법과 규제는 소비자보호, 무역제한행위 금지, 개방시장 보장 등 독점적 운영을 막기 위해 제정됐다.

1890년, 셔먼 반독점법은 미 의회에서 독점을 제한하는 최초의 법안이 되었다. 이 법안은 의회에서 강력한 지지를 얻어 51 대 1로 상원을 통과했고 242 대 0으로 만장일치로 하원을 통과했다.

1914년 소비자 보호와 독점 방지를 위해 2개의 반독점 법안이 추가로 통과되었다. 클레이턴 반독점법은 합병과 이사를 위한 새로운 규칙을 만들고 셔먼 반독점법을 위반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열거하였다.

연방거래위원회법은 미 사법부 반독점학과와 함께 상관습의 기준을 정하고 2개의 반독점법을 시행하는 연방거래위원회(FTC)를 창설했다.

법은 단순히 강자를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을 유지해 소규모 기업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독점경쟁은 많은 기업이 유사하지만 완벽한 대체품이 아닌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을 특징으로 한다.

독점적인 경쟁산업에서의 진입장벽은 낮아 어느 기업의 결정도 경쟁사의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독점 경쟁은 브랜드 차별화 사업 전략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독점 업체들과 달리 이들 업체는 공급을 줄이거나 이익을 늘리기 위해 가격을 올릴 권한이 거의 없다.

독점적인 경쟁을 하는 기업은 보통 시장 수익률을 상회하기 위해 제품을 차별화하려고 합니다.

독점 경쟁을 벌이는 기업들 사이에서는 광고나 마케팅이 성행하며 일부 경제학자는 이를 낭비적이라고 비판한다.

독점경쟁은 독점과 완전경쟁의 중간지점에서 각각의 요소를 결합한다.

독점적인 경쟁을 하는 모든 기업은 시장력이 같아 비교적 낮다.이들은 모두 가격결정자다.

장기적으로 수요는 탄력성이 높고 가격 변화에 민감하다는 뜻이다. 단기적으로는 경제적 이익이 플러스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제로에 가깝다. 독점적인 경쟁을 하는 회사들은 광고를 많이 하는 경향이 있어요.

독점경쟁은 일상생활에서 소비자에게 친숙한 여러 산업을 특징짓는 경쟁형태다.

예를 들면 레스토랑, 미용실, 의류, 가전제품 등이 있다. 독점 경쟁의 특징을 설명하기 위해 가정용 세척 제품의 예를 들어 보자.

새 집으로 이사와서 청소용품을 사재기하고 싶다고 말해주세요. 식료품점의 적절한 통로에 가면 식기비누, 핸드비누, 세탁세제, 표면소독제, 변기클리너 등 모든 아이템을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이 구매할 때마다, 아마도 대여섯 개의 회사가 당신의 사업을 위해 경쟁할 것입니다.

모든 제품이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때문에 판매자가 다른 회사 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는 선택지는 상대적으로 적다.

저품질의 할인 품종이 있을 수 있지만 고가의 선택이 실제로 좋은지는 알 수 없다. 이 불확실성은 불완전한 정보에서 기인한다.

평균적인 소비자는 다양한 제품의 정확한 차이나 제품의 적정 가격을 모른다.

독점 경쟁은 치열한 마케팅으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지만 다른 회사들은 비슷한 제품을 널리 구별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 기업은 클리닝 제품의 가격을 낮추기로 선택해서 매출액의 증가와 맞바꾸어 더 높은 이익률을 희생시킬 수 있어요.

다른 하나는 반대의 길을 가면서 가격을 올리고 품질과 정교함을 시사하는 패키지를 사용할지도 모른다.

3분의 1은 “그린” 이미지를 사용하여 환경 감시 기관의 승인 도장을 찍음으로써 보다 친환경적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사실 모든 브랜드가 다 똑같이 효과적일 수 있어요.

독점적 경쟁은 업계 내에 한 기업의 결정이 연쇄반응을 일으키지 않을 만큼 충분한 기업이 있다는 의미다.

과점 상태에서는 한 기업이 가격을 낮추면 가격전쟁이 일어날 수 있지만 독점경쟁은 그렇지 않다.

독점업체처럼 독점경쟁을 벌이는 기업은 가격결정자가 아니라 가격결정자나 제조회사다.

그러나 기업의 명목 가격설정 능력은 제품 수요가 가격탄력성이 뛰어나 사실상 상쇄된다.

실제로 가격을 올리려면 기업들은 품질 실물 인지도를 높여 경쟁사와 차별화할 수 있어야 한다.

유사한 섭외 범위이기 때문에 독점 경쟁으로 수요 탄력성이 높다. 바꿔 말하면 수요는 가격 변화에 매우 민감하다.

마음에 드는 다목적 표면 세척기가 갑자기 20% 비싸지면 대체품으로 전환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을 것이고, 카운터 톱도 차이를 모를 것입니다.

단기적으로 기업은 과도한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진입장벽이 낮아 다른 기업들은 전체 경제 이익이 0이 될 때까지 시장에 뛰어들어 경쟁을 격화할 인센티브를 갖고 있다.

경제적 이익이 회계적 이익과 같지 않다는 것을 명심하세요.순이익이 플러스가 되는 기업은 기회비용을 포함하므로 경제적 이익은 제로입니다.

독점 경쟁을 연구하는 경제학자들은, 이런 종류의 시장 구조의 사회적 비용을 자주 강조한다.

독점경쟁을 하는 기업들은 광고나 다른 형태의 마케팅에 많은 실자원을 쓰고 있다.

소비자가 모르는 다른 회사의 제품 간에 실질적인 차이가 있는 경우, 이러한 지출은 유용하다.

그러나 대신 독점 경쟁 가능성이 높은 완벽한 대체품에 가까울 경우 광고나 마케팅에 쓰이는 실제 자원은 일종의 쓸데없는 임대료 추구행위로 사회에 치명적인 손실을 가져온다.

도덕적 해이와 역선택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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